혈압 낮추는 음식 추천, 일상부터 개선!

혈압 낮추는 음식 추천, 일상부터 개선!

쿠가 0 2,479 2021.10.19 13:08

고혈압은 거의 평생 질병입니다. 일단 확진 판정을 받으면 일반적으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장기간 혈압강하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장기간의 약물 치료는 우리 몸이 견디지 못합니다. 이때는 식이요법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고혈압과 같은 질병은 구체적인 식이요법을 모르는 친구들이 많습니다.고혈압 식이요법 알아보겠습니다.


혈압 낮추기 음식 추천

1. 가지

연구에 따르면 가지의 자주색껍질에는 비타민E와 P가 풍부해 다른 채소들과 비교할 수 없다.이 중 비타민P는 모세혈관의 탄력성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미세순환을 개선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및 괴혈병자에게 효과가 있습니다.반면 가지 섬유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그래서 가지는 고혈압, 동맥경화 환자에게 좋은 식이요법입니다.

2、홍당무

홍당무에는 케르세틴이 포함되어 있다.산나프탈렌과 같은 다른 물질은 바이오플라보노이드(비타민P)의 효능과 관련하여 비타민C의 흡수증진과 미세혈관 개선 작용과 함께 관상동맥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혈액지방을 감소시키며 아드레날린 합성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혈압저하, 강심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3. 오크라

오크라는 점액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점액에는 가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아밀로이드, 카복시메틸셀룰로오스 등이 풍부하면 장의 탄수화물의 소화를 막아 포도당 흡수를 떨어뜨리고 식후 혈당을 낮출 수 있다고 추정한다.가을해바라기씨에는 인체에 필요한 필수아민기산과 불포화지방산이 약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황가을해바라기씨 및 꼬투리에는 알파글루코스다덱과 알파아밀라이스를 억제하는 능력이 있어 지연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탄수화물의 소화식후 혈당 통제를 도와주며, 그 중에서도 씨보다 꼬투리가 억제력이 더 좋습니다.

8e90bc77afcb07fd9eba6df202a294ff_1634615671_1247.jpg
탕수홍당무
탕수홍당무
4. 시금치

시금치에는 비타민C, 비타민K, 철분 및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위장의 소화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높여 몸의 성장발육을 촉진하며 필요한 칼슘을 보충해 준다.또한 시금치에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야맹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압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5. 냉이

고혈압, 눈 밑 출혈, 잇몸 출혈과 신장염 수종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현대 약리학 연구에 따르면 냉이는 비교적 아세틸콜린, 냉이산, 칼륨 등의 성분이 많아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플라보노이드 등이 함유되어 관상동맥을 확장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그래서 냉이는 고혈압, 관상병 환자에게 건강식품이다.고혈압, 눈 밑 출혈, 현기증, 두통인 경우, 생냉이 6g~ 9g, 부침즙을 사용하시면 됩니다.차를 대신 마시다.

6. 토마토

토마토는 인체에 대량의 비타민을 공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체에 흡수되기 쉽다.이 밖에도 토마토에는 라이코펜과 같은 카로티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프리래디컬 파괴, 동맥의 죽경화 형성을 늦출 수 있으며 심혈관질환과 고혈압 방지에 좋고 이뇨소양에도 좋다.

7. 다시마

이뇨작용으로 고혈압 예방 및 보조 치료에 사용됩니다.매일 2g 이상의 미역을 꾸준히 먹으면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고 동맥경화 및 고지혈증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매일 10g 이상의 미역을 꾸준히 먹으면 고혈압 치료에 효과가 있어 혈압을 낮추고 혈압을 안정시킬 수 있다.

8. 메밀

메밀국수에는 니코틴과 비타민P가 들어있는데, 이 두 성분은 다른 식량에는 거의 들어있지 않다.닉산과 비타민P는 혈액과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보호해 심혈관 질환 치료에 좋은 약이다.메밀잎은 외찜질을 잘 하면 외상 출혈의 지혈에 쓸 수 있다.메밀 모종, 잎에는 비교적 많은 양의 비타민P가 들어있어 음식을 만들거나 물을 끓여 자주 마시면 고혈압으로 인한 뇌출혈을 예방할 수 있다.

8e90bc77afcb07fd9eba6df202a294ff_1634615897_382.jpg
야채 샐러드

9. 키위

고혈압 환자의 스트레스 해소 과일로는 키위를 꼽을 수 있는데 '키위'라고도 한다.키위 맛은 산, 감, 성한으로 전과나 즙이 이수를 맑게 하고, 타박활혈은 풀어주며, 항염소종, 혈압저하, 콜레스테롤은 낮춰줍니다.고혈압 환자, 관심병, 동맥경화 환자에게는 키위를 자주 먹으면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0. 귤

귤에는 비타민C와 서까래산, 포도당 등 10여 가지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만성 간염으로 인한 고혈압에 대해 감귤을 많이 먹으면 간의 해독 작용을 높이고 콜레스테롤의 전환을 가속화시켜 동맥경화를 방지할 수 있다.식사 후 귤 한 마리를 자주 먹으면 식욕을 돋우고 고혈압으로 인한 소화기능의 혼란을 해소할 수 있다.

11. 사과

사과는 '과실왕'으로 불릴 정도로 영양가가 높으며, 다양한 비타민, 당류, 펙틴, 무기염, 사과산, 구아해산, 태닝, 섬유소를 함유하고 있다.고혈압 환자에게 사과에는 칼륨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과 결합해 몸에서 배출되도록 해 심혈관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이 밖에도 사과는 가지고 있다.혈중 콜레스테롤의 증가를 막고 혈중 당 함량을 감소시키는 등의 작용을 한다.고혈압 환자가 사과를 먹으면 좋은 점이 많다.

12. 감

고혈압과 관심병 환자는 감을 채취하여 즙을 내고 우유나 미음을 이용하여 조음할 수 있으며 적당한 양의 얼음설탕을 적당히 첨가하여 매회 반 찻잔을 마시면 뇌졸중 예방용품으로 쓸 수 있다.평소에는 곶감에 물을 약간 넣고 푹 삶아 과자로 먹으면 월 2회, 회당 50~80g씩 자주 먹으면 효과적이다.또 뜨거운 물을 차처럼 우려 마시면 신진대사를 증진시키고 안정시킬 수 있다.혈압의 안정 및 인하, 증가다관상동맥 혈류량은 고혈압과 관상병 환자에게도 마찬가지로 좋습니다.

13. 바나나

바나나는 혈압을 낮추는 칼륨 이온을 공급하지만 혈관을 승압하고 손상시키는 나트륨 이온 함량은 낮다.소변칼륨이 상승하고 혈압이 떨어지며 특히 원발성 고혈압은 나트륨 이온보다 혈압에 더 큰 영향을 미치며 나트륨에 한해서 칼륨을 증가시켜 원발성 고혈압 및 뇌졸중 방지에 뚜렷한 타격이 있다.

8e90bc77afcb07fd9eba6df202a294ff_1634616040_3874.jpg
오크라

고혈압 방지법


1、적당한 운동


오랫동안 앉아 있자니 얼굴이 움직이지 않는다혈관 건강에 영향을 받기 쉽고, 혈관 병변과 노화까지 가속화시킨다.운동을 많이 하고 합리적인 운동으로 혈관을 확장·소통시키면 혈액의 끈기를 줄일 수 있다.혈압을 낮추는 목적도 달성할 수 있어 혈압이 안정돼야 건강도 보장된다.


2、고염식을 적게 먹는다


많은 사람들이 평소에 늘 술을 마신다.무절제하게 먹고 고지방, 고염식을 자주 먹으면 혈액이 걸쭉해지고 혈압이 쉽게 요동칠 수 있다.또 고염식을 자주 섭취하면 신장 기능이 손상돼 혈압이 요동칠 수 있다.따라서 혈압을 잘 다스리려는 사람은 평소 혈압이 높아지기 쉬운 고지방, 고염은 멀리해야 한다.음식, 건강에 영향 받지 않도록소리가 나다.


3. 정서적 안정 유지


일상생활에서 보고 싶으면혈압을 안정시키고 혈압이 높아져 건강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일부 사람은 평소 나쁜 마음을 갖고 있다가 나쁜 마음에 영향을 받아 혈압이 출렁일 수 있다.


4、음주제한


평소에도 알코올을 제한해야 한다고 말했다.알코올은 심박수를 빠르게 하고 혈관을 자극해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8e90bc77afcb07fd9eba6df202a294ff_1634616460_9518.jpg
다시마 당근 무침 

Comments